고체test(실험) - 인장test(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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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8:0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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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오차발생 원인(原因)에 대해 언급하면, 실험 후 측정(measurement)한 표점거리, 단면적이 인장시험기의 Data값과 달랐기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었다.
-푸아송 비 : 재료에 생긴 가로변형과 세로변형과의 비. 탄성계수와 함께 재료의 탄성적 성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정수이다. 실험하기 전에 양끝으로 인장력이 작용하게 되면, 전단면은 모두 45도의 각도를 이루며 끊어진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거의 0도에 가까웠고, 끊어진 모양이 그냥 파열된 모습 같았다.
설명
8. 출처
이 식은 축방향의 변형률에 대한 저항 값의 變化율을 나타내며 Gage Factor이라고 定義(정의)한다. 그리고 시험편이 하중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시험편 물림 장치에 재료가 완전히 맞물려 있는 상태에서 하중이 서서히 가해지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 상태인데, 완벽하게 맞물리지 않았다면 역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때의 현상을 ‘항복‘이라하고 이때의 점을 항복점이라 하며 이에 상응하는 응력을 항복력 이라 한다.
재료를 잡아 당겨서 그 재료의 인장력을 측정(測定) 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하며 이 인장 시험 test(실험) 으로 재료의 기계적 성질 즉, 탄성적 성질, 소성 변형 저항, 비례한도, 탄성한도, 탄성계수 등을 판단 할 수 있다.
실험 후 Steel과 Brass의 전단면을 보았을 때, 각 전단면이 모두 45도가 되지 않았다. 재료의 시험편에 대한인장 또는 전단 시험으로 얻은 응력-변형도 선도의 탄성 구간 기울기로부터 탄성 계수를결정할 수 있따-항복점(Yielding point) : 하중을 점점 더 증가시키면 변형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응력은 감소하게 된다. 즉, 하중이 없는 상태에서 전기적 도체인 스트레인 게이지를 절연성 접착제로 부착시킨 뒤, 하중을 가함에 의해 생기는 변형률을 스트레인 게이지의 전기저항의 變化를 측정(measurement)함으로써 알아낸다.
고체실험,인장실험
-하중(Stress)-변위(Strain) 곡선 : 하중을 종축으로 하고 하중에 의한 변형량을 횡축으로 하여 하중변형을 나타내는 곡선. -탄성계수(E) : 재료에 따라 정해지는 재료정수로서 탄성계수, 종탄성계수 또는 영계수라 한다. 이때의 응력을 최대인장응력 또는 최후 강도라고 한다. 이 test(실험) 을 통하여 인장시험의 방법과 理論, 그리고 여러 가지 재료의 성질에 대하여 알 수 있다.
고체test(실험) - 인장test(실험)
Mechanics of materials 8th, James M.G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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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를 잡아 당겨서 그 재료의 인장력을 측정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하며 이 인장 시험 실험으로 재료의 기계적 성질 즉, 탄성적 성질, 소성 변형 저항, 비례한도, 탄성한도, 탄성계수 등을 판단 할 수 있다.
-최대인장응력(Ultimate Stress) :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항복점을 지나면 재료는 경화현상이 일어나면서 곡선을 그리다 한 점에서 응력이 최대가 된다. 인장 시험기(MTS) 원리 및 구조를 이해하고 주어진 재료의 인장 강도, 항복강도, 탄성계수, 내력, 연신율, 단면 수축율 등을 측정하고 탄성 한도, 탄성 계수, 응력, 변형율, 곡선 등을 구하는 것이 이 실험의 목적이다. 탄성 계수는 응력과 변형도의 비율로 定義(정의)된다. 탄성 계수(Modulus of elasticity)는 고체 역학에서 재료의 강성도(stiffness)를 나타내는 값이다.
도체에 기계적 변형이 생길 때, 도체의 전기 저항이 變化한다는 성질을 이용하는 실험이다. 이 실험을 통하여 인장시험의 방법과 이론, 그리고 여러 가지 재료의 성질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순서
다. 인장 시험기(MTS) 원리 및 구조를 이해하고 주어진 재료의 인장 강도, 항복강도, 탄성계수, 내력, 연신율, 단면 수축율 등을 측정(測定) 하고 탄성 한도, 탄성 계수, 응력, 변형율, 곡선 등을 구하는 것이 이 test(실험) 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