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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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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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는 성인을 돕는 행동으로 인한 손실감이 제1집단보다 적다고 볼 수 있따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의도적으로 친사회성에 관한 교육을 하지는 않았지만, 유아들 스스로가 부모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observation하는 가운데 친사회성을 학습해나가는데, 이러한 학습 방식을 일반적으로 observation 학습 내지 모델링(modeling)이라 부른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자료(data)title proper(제목) :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效果))
資料명 :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실험 결과, 각 집단에 있어 돕기 행동의 생성률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타났다. 다른 사회적 행동과 마찬가지로 친사회성에 관한 학습에 있어서도 모델링의 effect는 매우 크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의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요약한 레포트(report) 資料입니다.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요약하였습니다. 먼저 제3집단과 제4집단은 모두 동일하게 돕기 행동으로 인한 손실감이 낮은 집단이지만,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제3집단은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한 제4집단보다 돕기행동의 생성률이 약 4배나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效果))
다.
․ 제1집단 : 먼저 유아는 VTR로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후, 미로 해결해야할문제를 푸는 장면에 들어간다.
...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돕기 행동으로 인해 미로놀이의 즐거움에 대한 손실감이 큰 제1, 2 집단에서는 돕기 행동이 거의 생성되지 않았으며, 이 두 집단 간의 차이도 거의 없었다.
․ 제2집단: 제1집단과 달리 VTR로 돕기 행위와는 상관없는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하지만, 그 이후의 실험 과정은 제1집단과 동일하다.
자료제목 :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설명
이 장면에서도 유아는 제1집단과 동일하게 성인이 등장해서 신체적 고통 때문에 적목을 전부 운반할 수 없는 상황을 보게 된다된다. 미로 해결해야할문제 장면에서는 성인이 등장해서 신체적 고통 때문에 적목(실험실 내에 적목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을 전부 운반할 수 없는 상황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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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效果))에 대한 레포트 자료(data)입니다.
<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효과(效果))>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만일 이 장면에서 유아가 미로 해결해야할문제 수행을 중단하고 그 성인을 도와준다면 미로놀이의 즐거움을 희생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몇 개의 실험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따 스케무네(1981) 등은 유아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실험 집단을 설정해서 모델링 effect를 검토했다.
․ 제4집단: 중성 모델을 observation한 후의 실험 과정은 제3집단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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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사회성의 모델(아동의 친사회성 학습의 모델링 effect)
․ 제3집단: 제1, 2 집단과 달리 VTR로 돕기 모델을 observation한 후에 미로 해결해야할문제가 없이 단지 기다리는 장면이 설정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