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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0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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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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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0강





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따라서 ‘주역은 도교와 유학의 내용을 상당히 공유한 것 이라고 볼 수 있음. 주역을 통해 ‘우주론을 공부함.

*주돈이: 태극도설
-도교사상의 ‘도사나 ‘방사들은 도식(그림)의 신비한 힘을 믿음. 주돈이도 도교에서 전해져오는 ‘태극도라는 그림을 수정/재해석하여 유교를 새롭게 부활시키려는 시도를 함.



*송대의 유학을 ‘신유학’이라고 부름
1900년대 이후의 유학사상-‘현대 신유학’이라고 부르기도 함.
*외래의 文化(문화)가 China에 influence을 미친 두 시기
-불교의 유입
-서양 문물의 유입(서학, 과학)
==>신유학은 이러한 불교와 서양문물에 대항하기 위해 전통유학을 쇄신시키고자 한 것이 바로 ‘신유학’이다.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교수님이 불러주시는 내용은 직접 타이핑 하였습니다.이 자료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


**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主觀式)// 네모: 客觀式).**
다. 이러한 신유학은 오히려 불교와 서양 문물을 오히려 원용했음.
*수당시대에 새롭게 부활한 유교
-과거제의 도입으로, 해답을 유가경전에서 구함
==>수험을 위한 표준적인 해석본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일의적 해석으로 인해 유가의 사상이 죽어가게 됨.
==>유학사상이 사회적이나 겉으로 보기에는 많이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의미적인 측면에서는 점점 축소화되었음.
-그 당시에는 신유학을 ‘도학’이라고 불렀음.

<한유의 도통설(道統設)>
-유교의 도통
:요순우탕문무왕->공자->맹자(여기까지만 유교의 도통이 전수되고 후에 끊김)->(순자&양웅:제대로 이해한 것이 아님)
--->맹자에서 끊어진 도통을 ‘한유’ 자신이 잇겠다고 말함.
-한유는 사서 중 ‘중용’을 비전으로 봄.

*도교의 ‘음양오행설’
-도가의 사상으로 유명하지만, 공자의 말을 담았다고 전해지기도 하는 ‘주역’에도 음양오행설이 등장함. 그러나 ‘주역’은 도교의 경전이기도 한다.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시험에 나왔던 기출문제가 체크되어있습니다(동그라미: 주관식// 네모: 객관식).** , 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10강인문사회레포트 , 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10강 아이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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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들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교수님이 강의안을 제공해주시지 않습니다.
한성구 교수님 동양사상입문 강의안입니다.>>>


*송대의 유학을 ‘신유학이라고 부름
1900년대 이후의 유학사상-‘현대 신유학이라고 부르기도 함.
*외래의 文化(문화)가 China에 influence을 미친 두 시기
-불교의 유입
-서양 문물의 유입(서학, 과학)
==>신유학은 이러한 불교와 서양문물에 대항하기 위해 전통유학을 쇄신시키고자 한 것이 바로 ‘신유학이다. 따라서 ‘주역’은 도교와 유학의 내용을 상당히 공유한 것 이라고 볼 수 있음. 주역을 통해 ‘우주론’을 공부함.

*주돈이: 태극도설
-도교사상의 ‘도사’나 ‘방사’들은 도식(그림)의 신비한 힘을 믿음. 주돈이도 도교에서 전해져오는 ‘태극도’라는 그림을 수정/재해석하여 유교를 새롭게 부활시키려는 시도를 함.


<태극도>
*제1파트
無極而太極, 太極動而生陽., 動極而靜, 靜而生陰., 靜極復動. 一動一靜, 互爲其根. 分陰分陽, 兩儀立焉. 陽變陰合, 而生水火木金土., 五氣順布, 四時行焉. 五行一陰陽也. 陰陽一太極也. 太極本無極也.
…(To be continued )


이 자료(資料)를 보시면 굳이 수업을 듣지 않더라도 A+학점 받으실수 있습니다.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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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공간 부분은 강의안이 캡쳐되어있는 부분입니다.


강의자체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캡쳐를 하였으며
그러한 관계로 직접 강의를 듣고 강의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한 자료(資料)입니다. 이러한 신유학은 오히려 불교와 서양 문물을 오히려 원용했음.
*수당시대에 새롭게 부활한 유교
-과거제의 도입으로, 해답을 유가경전에서 구함
==>수험을 위한 표준적인 해석본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일의적 해석으로 인해 유가의 사상이 죽어가게 됨.
==>유학사상이 사회적이나 겉으로 보기에는 많이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의미적인 측면에서는 점점 축소화되었음.
-그 당시에는 신유학을 ‘도학이라고 불렀음.

<한유의 도통설(道統設)>
-유교의 도통
:요순우탕문무왕->공자->맹자(여기까지만 유교의 도통이 전수되고 후에 끊김)->(순자&양웅:제대로 이해한 것이 아님)
->맹자에서 끊어진 도통을 ‘한유 자신이 잇겠다고 말함.
-한유는 사서 중 ‘중용을 비전으로 봄.

*도교의 ‘음양오행설
-도가의 사상으로 유명하지만, 공자의 말을 담았다고 전해지기도 하는 ‘주역에도 음양오행설이 등장함. 그러나 ‘주역은 도교의 경전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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