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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치文化(문화)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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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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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치문화의변화 , 한국 정치문화의 변화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다.
물론 이러한 두 가지 예들만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의식이 국민 개개인들에게 생활화되어 있었다고는 평가할 수 없다. 이러한 한국 정치 文化(문화)의 변천사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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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한국정치文化(문화)의alteration(변화)

전통적으로 한국의 정치는 권위주의적인 왕정이었고, 소수에 의한 일방적 지배하에서 다수의 국민들은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역할만을 하도록 되어있었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정치는 권위주의적인 왕정이었고, 소수에 의한 일방적 지배하에서 다수의 국민들은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역할만을 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더욱이 일제 식민통치하에서의 35년간의 경험은 한국의 전통적 정치culture에 배타주의와 냉소주의, 무관심 등의 요인을 첨가시켰다. 즉 민주주의제도는 지선(至善)의 제도이며, 이것은 완벽하게 실현되어야 한다는 의식이 국민들에게 강하게 자리잡고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따 두 번째로는 8년간에 걸친 이승만 대통령하에서의 권위주의적 통치에 대한 반발이었다. 국민들의 민주정치 능력을 나타내 주는 또 하나의 예로는 1960년의 4월혁명(4·19)을 들 수 있따 이것은 국민들이 이승만 대통령과 자유당의 장기집권과 부정에 대항하여 독재정권을 붕괴시킨 것으로 국민들은 국민의 의사에 위배되는 정치세력은 용인할 수 없다는 인식과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강렬한 열의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더욱이 일제 식민통치하에서의 35년간의 경험은 한국의 전통적 정치文化(문화)에 배타주의와 냉소주의, 무관심 등의 요인을 첨가시켰는데, 1948년에 정부가 수립되면서 채택한 정치제도는 서구의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이 제도는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정치참여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지도층의 국민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한국 정치 문화의 변천사에 대해 적은 글입니다. 그러나 1948년에 government 가 수립되면서 채택한 정치제도는 서구의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이 제도는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정치참여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지도층의 국민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민들 속에는 비민주적이 전통적 정치culture가 잠재해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에서는 민주주의에 대한 의식이 국민들속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었다. 민주주의의 경험이 전혀 없었던 여건에서 민주정치제도의 도입 8년후에 야당후보가 국민들의 투표를 통해 부통령으로 당선된 것은 그것이 야당 대통령 후보였던 신익희의 갑작스러운 사망에 따른 국민지지도의 변화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국민들의 정치culture적 주순이 민주정치를 제대로 실현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라고만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더욱이 일제 식민통치하에서의 35년간의 경험은 한국의 전통적 정치문화에 배타주의와 냉소주의, 무관심 등의 요인을 첨가시켰는데, 1948년에 정부가 수립되면서 채택한 정치제도는 서구의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하는 것으로 이 제도는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정치참여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지도층의 국민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예는 1956년에 실시된 정·부통령 선거에서 당시 야당이던 민주당의 부통령 후보였던 장면이 당선된 것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의 통치는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독재체제로 굳혀갔으며, 집권연장을 위해 저지른 두 次例(차례)의 자의적인 헌법개정과 장기집권의 기도, 그리고 자유당 성립 이후 국민의사에 반하여 자행된 통치 등은 국민들로 하여금 이승만 정권에 대하여 강력한 반발심과 거부감을 갖도록 조장하였다. 즉 국민들은 장기집권과 독재에 대한 반대, 민주주의의 회복이라는 의식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지만 동시에 민주주의 확립에 부정적 요소인 권위에 대한 복종, 신분적 사회계층의 중시 등과 같은 권위주의적 속성이 강하게 남아 있었으며, 정치적 무관심, 동원적 참여, 불신의식 등의 소외적 속성 또한 강하게 남아 있었다.





전통적으로 한국의 정치는 권위주의적인 왕정이었고, 소수에 의한 일방적 지배하에서 다수의 국민들은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역할만을 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또한 가족주의, 혈연이나 지연, 신의 등을 중시하는 공동체성도 강하게 남아 있어 민주주의 확립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따라서 건국과 더불어 도입된 민주적 정치제도는 전통적 정치culture가 강하게 깔려 있던 한국의 상황에서 적절하게 기능하기에는 어려운 것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주주의 제도를 도입한 지 8년만에 야당후보를 부통령에 당선시킬 정도로 국민들의 정치culture적 수준이 성장한 Cause 은 두 가지 면에서 찾아볼 수 있따 첫째는 한국국민들이 민주주의에 대하여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오히려 이러한 현상은 한국국민들의 정치culture적 수준이 이미 1950년대 중반에 민주정치를 받아들이고 실행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었다는 평가를 뒷받침하는 것이라 하겠다. 즉 건국이래 상당 정도의 기간에는 “정치제도가 정치culture를 너무 앞섰기 때문에 양자간의 상호보완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도가 지향한 민주정치가 좌절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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