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개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9:59
본문
Download :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hwp
그리고서 국내에 국한된 것이지만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program에 반영하기 위하여 사서와 관련이 있는 자격증취득을 위한 교육내용을 소개하고, 문헌정보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32개 대학의 커리큘럼 및 그 해설을 비롯하여 현장사서들의 요구내용과 문헌정보학관련학회의 학술활동영역을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Download :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hwp( 97 )
본 연구는 그 동안의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성격과 위상을 규명하고 나아가 교육전반에 대상으로하여 재검토한 다음 오늘날의 당면 현실에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과과정을 설계하고자 시도한 것이다.
1. 서 론
순서
전문분야별 사서양성 정보기술과 도서관업무의change(변화) 각 국의문헌정보학 교육 /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7.전문분야별 사서양성을 위한 교육program
1.서 론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설명
전문분야별 사서양성 정보기술과 도서관업무의변화 각 국의문헌정보학 교육 /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5.정보기술과 도서관업무의 變化(변화)
8.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제시
2.문헌정보학의 학문적 규명
다.
전문분야별 사서양성 정보기술과 도서관업무의변화 각 국의문헌정보학 교육
오늘날 첨단정보기술이 도서관현장에 엄청난 影響력을 행사하고 있고,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나 사서와 직․간접으로 연관이 있는 독서지도사, 기록보존사, Internet정보검색사 등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대학 내에서는 부전공, 복수전공을 核心(핵심)내용으로 하는 학부제라는 피할 수 없는 대변혁의 회오리가 일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사회과학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는 문헌정보학의 경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나아가 future 지향적인 變化(변화)된 교육을 실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모든 분석자료(資料)들을 토대로 부전공, 복수전공 그리고 전체 교과과정을 완전히 별개의 과목단위로 제시하였다.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모형 개발
3.문헌정보학의 교육목적은 전문직사서의 양성에 있다
4.각 국의 문헌정보학 교육
9.conclusion 및 제언
6.교과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각종 참고자료(資料) 수집 및 분석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문헌정보학의 학문적 성격과 위상을 점검하고 우리 나라의 문헌정보학교육의 problem(문제점)을 지적한 다음, 각국의 사서양성제도, 즉 문헌정보학 교육현실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