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교육 /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1. 책 내용 요약 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20:40
본문
Download : [교육학] 구성주의_교육.hwp
또한 책에서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Piaget는 발달하는 아동이 그가 경험하는 세계를 조직화하는데 사용하는 논리적 구조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앎의 과정은 適應(적응) 활동이라고 보았으며, 이는 지식이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목적에 대해 성공적이었다고 판단되는 개념(槪念) 및 행위들의 대한 일종의 요약으로 간주해야 된다고 하였다.
순서
Download : [교육학] 구성주의_교육.hwp( 69 )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 책 내용 요약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를 이야기하면서 구성주의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를 둔 지식의 理論으로서,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전통에서 지식은 현존하는 개별 인식주체와는 독립적인 실제 세계를 나타내며, 이 지식이 독립적인 실제 세계를 정확히 반영할 때에만 참으로 간주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구성주의는 사회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로 나누어서 비교할 수 있는데 사회적 구성주의와 급진적 구성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면 우선 공통점에서 둘 다 모두 지식창출에 대한 경험주의 패러다임을 비판하였고, 더 나아가 각각은 개별정신을 독립된 외부세계의 特性 및 조건을 반영하는 도구로...
![[교육학] 구성주의_교육-1011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AC%EC%84%B1%EC%A3%BC%EC%9D%98_%EA%B5%90%EC%9C%A1-1011_01.gif)
![[교육학] 구성주의_교육-1011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12/%5B%EA%B5%90%EC%9C%A1%ED%95%99%5D%20%EA%B5%AC%EC%84%B1%EC%A3%BC%EC%9D%98_%EA%B5%90%EC%9C%A1-1011_02_.gif)



교육학 구성주의 교육 /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1. 책 내용 요약 구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1. 책 내용 요약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학] 구성주의 교육 /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1. 책 내용 요약 구
읽은 책 구성주의와 교육 1. 책 내용 요약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오늘날 급진적 구성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Piaget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데 관여하는 타인은 아동이 그의 생생한 경험 속에서 구성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대상물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environment의 일부로 보며, 즉 유용하고 영속적인 대상물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구성한 것과의 상호작용이라고 보았다. 기본적으로 전통 철학의 인식론적 개념(槪念)은 지난 2,500년간 변하지 않았으며, 이러한 개념(槪念)이 주도해 온 역설은 결코 해결된 적이 없다. 구성주의는 전통적 서양철학의 지식理論에 대한 강한 불만으로 말미암아 Piaget에서 비롯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