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임신중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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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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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태 찬성론자 :
태아를 성인과 동등한 자격과 권리를 갖춘 ‘인간’으로 보기는 힘들다.
(도덕적으로 의미 있는 독립된 실체인 ‘인격’으로 간주하기 어렵다는 의미)
수많은 수정란들이 인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성을 지닌다는 이유만으로는
이러한 고유한 인격으로 존중되기 어렵다. 그렇지 않으면 불법이고, 비도덕적이다.”
事例(사례)1 : 자궁 안의 태아와 자궁 밖의 신생아 (페기 스틴스의 난제)
자궁 안과 밖이라는 차이점만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왜 태아는 낙태의 대상이 되는 반면, 신생아는 인격적 존재로 취급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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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생명의 스타트점
출산-태아와 신생아
체외 생존 가능성
뇌 기능의 스타트
객관적 판단이 아닌,
…(투비컨티뉴드 )
인공 임신중절
레포트/의약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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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임신중절
다.
그러나 24와 2분의 1주째에 하루를 더한 날 태어난 아기는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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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은 24와 2분의 1주째에 낙태를 통해 임신을 끝낼 수 있고, 그것은 합법적이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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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임신중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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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아의 생존권과 여성의 자기결정권
2) 인간 생명의 스타트점
4) 태아에 관한 삶의 질
事例(사례) 1 : 자궁 안의 태아와 자궁 밖의 신생아 (페기 스틴스의 난제)
3) 윤리질서
事例(사례) 2 : 탈리토마이드 낙태 옹호 운동의 스타트
주요 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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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아 역시 생명을 지닌 인간으로서 삶을 지속할 권리를 지님
→ 인공 임신중절은 살인 행위
태아의 생존권
여성의 자기결정권
◆ 낙태의 불법화는 태아의 생존권을 보호하기 위해
오히려 여성의 생존권이 희생당하는 결과를 낳음
◆ 임신중절의 신체적심리적 타격 ` 임신, 출산, 양육의 부담
◆ 임신의 결과에 대해 대부분 여성이 책임을 감당하는 현실
→ 생물학적 조건을 근거로 이러한 부담을 정당화하는 것은 부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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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생명의 스타트점
낙태 반대론자 : 수태될 때부터 온전한 인격으로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