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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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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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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다른 예로, 어떤 카드빚을 많이 가지고 있는 한 가定義(정의) 가장이,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가족들을 생각하고 생각하다, 결국 어렵게 내린 결정이 ‘절도’ 였다면, 이것은 과연 악행이 아닌것인가? 잠시나마 서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다. 여기에서의 ‘사유’는 ‘자신과의 대화’이고 ‘바람처럼 다가와 고착된 사고와 관습과 행위의 기준을 근본으로부터 흔들고 다시금 반성하게 만드는 것’ 이다.
여기서 신기하게도, 난 한 구절을 가지고 ‘사유’를 하고 있었다. ‘반성하게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사유이다.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


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에 대한 글입니다. 결과 나는 이러한 답을 얻을 수 있었다. 단지, 나는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서 다짜고짜 내 말만 하는 것이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사유’란 단순한 생각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후회하는 행위, 그것은 곧 사유의 행위인 것이다.” 라는 구절에서 나는 멈추지 않을 수가 없었다.’ 라고 말할 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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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아렌트의『정신의삶』
다. 그러므로 난 감히 내가 잠시 이 서점에서 서서 이 책, 이 구절을 읽는 동안 만큼은 ‘사유를 하고 있었다.




“악행은 ‘근본동기들’에서가 아니라 ‘의지를 촉발시키는 동기들이 부재한 상황’ 때문에 일어난다. ‘아. 내가 왜 그랬을까’ 내지는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용서를 빌어야하나’식으로 말이다. 말다툼을 할 당시에는 생각이 없다.한나아렌트의『정신의삶』 , 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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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 아렌트의 『정신의 삶』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는 혼자 후회를 하는 것이다. 앞에서 예로든 이 가장은, 올바로 사유한 것이 아니고, 순간의 자신의 독단을 발휘한 것일 뿐이다라는 結論(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과연 악행은 생각이 없을 때에 일어나는 것인가? 에 대한 물음을 내 자신에게 하지 않을 수가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렇다면 생각을 하고 저지른 악행은 과연 악행이 아닌 것인가? 라는 질문이 생겼다. 시시콜콜한 악행(?)일지라도, 예를 들어, 어머니와 잠깐의 말다툼이 있을 때에는 , 일단 나는 내 자신의 이성을 잃고 어머니에게 대들고 화를 내고는 바로 방문을 크게 닫곤 한다. 원래 내가 가지고 있던 고착된 사고와 관습을 ‘사유’를 통해 바로잡을 수 있었던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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