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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이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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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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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논리는 인간 본연의 성(性)은 선한 천리(天理)를 지니고 있으나 기에 의해 형성되는 욕망과 악의 본능을 가지게 되므로, 수행을 통해 인간을 도덕적 실천으로 이끌어 본래의 성을 되찾도록 하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라는 도덕 정치론으로 이어졌으며, 유교적 윤리 의식과 신분제, 가부장제의 사회 질서의 근간을 이루었다. 모든 만물은 이를 토대로 기의 모임과 흩어짐에 따라 생성 소멸하고 각각의 差別(차별) 성을 가지며, 기의 운동 법칙에 따라 변화 발전하는 것이다.

⑴ 이기론의 등장 배경

고전적 유학에 없었던 이기론이란 槪念이 왜 송대의 신유학인 성리학에 와서 정립되었는가?
송대에 와서 선진(先秦) 유학을 재해석하는 신유학이 등장하게 된다 주자(朱子)는 신유학을 집대성하여 유학을 다시 부흥시키고자 하였다.
이기론의 등장배경과 관련 사상에 상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이는 기에 의존하여 구체적 존재로 나타나고, 기는 이를 근거로 존재하고 운동한다.성리학의이기론 , 성리학의 이기론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⑴ 이기론의 등장 배경

⑵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⑶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

⑷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논쟁



이기론은 성리학에서 이(理)와 기(氣)의 원리로서 모든 우주 현상과 사물의 생성 및 관계를 說明(설명) 하는 theory(이론)이다.

성리학을 확립한 주자(朱子)는 이와 기가 서로 떨어져 있을 수 없으면서도[不相離] 서로 섞일 수도 없는 것[不相雜]이라고 하였다. 이(理)는 모든 사물의 생성과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필연적 이치이며, 기(氣)는 이(理)를 원리로서 생성되는 사물의 현상적 요인이다. 그런데 당시의 사람들은 이미 도교와 불교의 우주론과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이야기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유학의 부흥을 위해서는 공맹(孔孟)의 유학과 같은 옛 것만을 외칠 순 없었다.
이기론의 등장배경과 관련 사상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단지 수양(修養)과 위정(爲政)을 위한 학문을 넘어 당시의 지배적 사상인 도교와 불교에 대응하는 형이상학적 우주론이 필요했던 것이다.

⑵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이와 기의 差別(차별) 성을 강조하여 이가 기보다 우선하며, 독립적으로 존재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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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당시의 어지러운 사회상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형이상학적 우주의 근원뿐만 아니라 절대적 가치로서의 잣대와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를 확립할 필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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