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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비판theory(이론)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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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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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르면 후기자본주의 경제체계에서는 체계위기 즉 경제적 위기만이 문제되며, 정치체계에서는 체계위기로서 합리성위기와 정체성위기로서의 정당화위기(Legitimation Crisis)가 문제되며 사회文化(문화)체계에서는 정체성위기로서 동기화위기(Motivation Crisis)가 문제된다 그러므로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의 국가(정치체계)는 두가지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 데, 하나는 투입위기로서 대중의 신뢰 및 충성의 동요 즉 정당화의 상실이며 다른 하나는 산출위기로서 공공행정에 있어서의 합리성의 결여이다.1) 즉 초기자본주의의 경제적 위기는 도구적이고 戰略적인 행위에 의하여 해결되지만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 위기의 중심부는 정치 文化(문화)령역으로서 국가개입의 증대로 인하여 발생하는 정통성위기와 정당화의 위기이다. 그리하여 사회文化(문화)체계 내의 變化(변화)들은 산출위기로서 동기화의 위기를 낳는다.
비판이론(理論)의 대표자라 할 수있는 J.Habermas와 C.Offe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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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비판이론 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2) 즉 자본주의 국가는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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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비판theory(이론) Ⅰ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즉 위기가 발생하는 분야를 경제체계, 정치체계, 사회文化(문화)체계로 구분하고, 위기의 근원점을 체계위기와 정체성위기로 분류한다.
하버마스에 따르면 후기자본주의의 일반적 위기로서, ⅰ.생태학적 균형의 파괴 ⅱ.인격체계의 침해(소외) ⅲ.국제관계의 폭발적 긴장 등을 들 수 있고 후기자본주의국가의 특수한 위기상황에 대하여는 다시 다음과 같이 유형화 한다. , [사회과학] 비판이론 Ⅰ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비판이론 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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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비판이론(理論) Ⅰ

① 개요
프랑크푸르트 대학 부설로 세워진 사회연구소의 M.Horkheimer와 T.W.Adorno 에 의해 창시된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理論)은 기존의 마르크스주의 국가이론(理論)이 나치즘과 파시즘의 대두를 설명(說明)해 주지 못했다는 사실에 대한 실망에서 기원했다.
특히 하버마스는 후기자본주의에서는 국가가 겪는 문제를 합리성의 위기보다 정당화의 위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후기자본주의에서의 국가는 그 경계를 경제체계뿐만 아니라 사회文化(문화)체계에까지 침투시킨다.
우선 하버마스에 있어서 논의의 촛점은 후기자본주의사회에서의 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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