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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기업들의 인사혁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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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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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본부는 영업자산을 보유하고 자산의 調達도 독자적으로 재무팀으로부터 차입하는 「차입금제도」를 취하고 있다아 그야말로 완전한 독립채산제를 지향하고 있다아 총괄관리자인 영업본부장은 B/S, P/L 모든 면에서의 업적 책임을 짐과 동시에 영업 관련의 모든 권한을 갖고(일부 투자권한은 제외, 본사권한)있다아 즉, 철저한 책임과 권한을 갖는 체제이다. 한편, 지역을 통괄하는 감독도 마찬가지로 업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 임무(mission)는 상품영업본부와 동일한 위치를 부여받고 있다아

A. 계획관리시스템
1986년에 책정된 장기기본strategy은 각 부서의 우수한 중견 관리직급들이 모여 반년간에 걸쳐 현장 opinion을 바탕으로 한 「미들 업·다운방식」으로 만든 것이다. 이러한 장기기본strategy을 바탕으로 하여, 3개년 중기경영계획을 책정하고 있다아 영업본부장이 3년간을 자유로이 사용하여 그 目標(목표)에 대한 결과를 책임진다는 중장기적 시야의 성격을 갖고 있다아 strategy입안에 있어서는 영업본부에서 입안한 상품strategy을 바탕으로, 지역strategy과 매칭시킨다는 생각에 입각하고 있다아 다소 상품축 주도이지만, 지역감독과 면밀히 협의 조정으로써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견제기능이 이루어지는 것 같다. 이러한 프로세스의 덕분에 보다 실현성이 높은 strategy구축이 가능하였다고 한다.인사혁신자료 , 디지털 시대 기업들의 인사혁신 방향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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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기업들의 인사혁신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 계수계획을 책정함에 있어서는 영업본부, 지역거점이 각각 매출로부터 세전이익까지의 모든 것을 작성하며, 각 단계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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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기업들의 인사혁신 방향에 대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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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例(사례) 1. 미쓰이(三井)물산주식회사
종합상사는 대부분 「상품영업본부」와 「지역거점」과의 매트릭스 구조를 취하고 있다아 그 중에서도 三井物産은 strategy책정에 있어서 상품strategy을 베이스로 하여 지역strategy과 연계시키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나아가 종횡의 각 부문에 대한 명확한 이익책임과 계수관리를 부여하고 있다아 조직은 본부 직능부문과 상품별 영업본부, 지역별 영업거점으로 구성되어 있다아 영업본부와 지역거점은 명확한 업적 책임하에, 각 부문이 B/S, P/L의 모든 면에서 업적에 대한 책임을 진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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